우마무스메 평점 시위
우마무스메 평점 시위
카카오 게임즈 측이 서비스 중인 우마무스메 게임 유저들이 구글 플레이에서 평점 시위를 벌인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8월 20일 오전 8시에는 평점이 4.5점 정도였는데 다음 날인 8월 21일 오후 8시에는 1.3점까지 급락해 버렸다.
발단은 이렇다.
우마무스메 한국, 일본 서비스 차이.
금전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픽업 이벤트 기간이 일본보다 짧았으며 공짜 혜택이나 다름없는 이벤트 재화도 일본과는 달랐다.
또한 운영사인 카카오 게임즈 공지, 소통 부재란 불만이 쌓여서 유저들이 곧 폭발할 화산처럼 터져버린 것이다.
이에 카카오 게임즈 측은 21일 오후 5시쯤 관련 공지를 게재했다.
하지만 유저들의 불만은 식을 줄 몰랐다. 공지를 게재한 뒤 1시간 만에 댓글이 123개 이상 달렸다. 이 중에서 119개가량이 다 부정적이었다.
문제는 이렇다.
유저들이 문제로 삼은 첫 번째는 픽업 이벤트 기간이다.
수집형 RPG 장르 게임을 하는 유저들은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 장비가 나오면 이때 과금을 한다.
우마무스메처럼 다른 곳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은 미래시라는 개념으로 향후 픽업 이벤트 내용을 확인하며 과금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 우마무스메의 경우 특정 캐릭터들의 픽업 기간이 일본에 비해 짧았다.
한국, 일본 픽업 이벤트 기간 차이
국내 카렌짱 픽업 이벤트는 지난 8월 10일부터 18일까지 총 9일 동안 진행됐다.
일본 카렌짱 픽업 이벤트는 지난 21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총 12일 동안 진행됐다.
국내 나리타 타이신 픽업 이벤트는 지난 8월 18일부터 26일까지 총 9일 동안 진행됐다.
일본 나리타 타이신 픽업 이벤트는 지난 21년 4월 26일부터 5월 6일까지 총 11일 동안 진행됐다.
한국은 일본보다 기간이 짧으며 저 둘을 다 갖고 싶은 국내 유저들은 일본판보다 더 빠르게 알바를 다니며 과금을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한국, 일본 제공 재화 차이
일본에서 쥬얼 18,350개, 3성 우마무스메 뽑기 티켓 1장, SSR 확장 메이크 데뷔 티켓 3장 지급.
국내에서 쥬얼 13,600개, 3성 우마무스메 뽑기 티켓 1장, SSR 확장 메이크 데뷔 티켓 2장 지급.
일본판 SSR 확정 메이크 데뷔 티켓 유효 기간은 1년.
국내의 SSR 확정 메이크 데뷔 티켓 유효 기간은 1달.
우마무스메 평점 시위를 끼적임